첫차 구매를 통한 자동차 배우기

중고차 구매 시 고려해야할 것들에 대하여(디젤 차량)

빅우람 2022. 8. 29. 22:36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중고차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아마 중고차 구매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고 계실겁니다.

많은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학습을 하시며 중고차를 보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중고차 구매를 위해 정말 많은 유튜브와 글들을 봤습니다.

 

그리고 구매를 위해서 체크해야하는 항목들을 직접 작성해서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제가 중고차 구매를 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들에 대하여 작성하여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중고차 구매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고차 구매 시 필수로 고려해야하는 사항들

2. 키로수가 중요할까? 연식이 중요할까?

 

3. 결론

 

1. 중고차 구매 시 필수로 고려해야하는 사항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정말 많은 부분을 꼼꼼히 봐야합니다.

엔진, 미션, 오디오, 창문, 침수 유무, 나의 재정 사항 등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항들을 만족하는 차를 찾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모든 사항들을 만족하는 중고차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있을 수도 있고 비싼 차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고차는 "내가 일부분은 수리해서 타겠다." 라는 생각을 갖고 구매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리비가 폭탄으로 나오게되면 당연히 안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 중고차의 부품 중 괜찮아야하는 사항은 아래 목록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성능점검기록부 확인은 제외하겠습니다!

 

엔진, 미션, 사고유무, 머플러, 차량 관리 상태 입니다.

위의 5가지 사항들이 괜찮다면 수리비 폭탄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이 5가지 사항들이 괜찮은 차량인지 확인하는 상세 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엔진

첫번째로 점검해야하는 사항은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입니다.

엔진을 점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누유 확인

1-2) 엔진 마운트 확인

1-3) 주유캡 확인

1-4) 딥스틱 확인(엔진오일 게이지)

 

1-1) 누유 확인

먼저 보고싶은 차량의 시동을 걸기 전본네트를 열어 누유 확인을 합니다.

전체적인 누유 상태를 보기 위해서는 하체를 들어 세세하게 봐야겠지만, 저와 같은 차량에 대해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은 하체를 띄어서 본다하더라도 뭐가 뭐지 모릅니다.

(물론 자세히 알고 가면 좋지만 너무 어려운 사항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SM5 디젤 엔진룸

위 사진은 제 차량인 SM5 디젤 입니다.

사진의 파란색으로 표기되어 있는 엔진 상단부, 옆부분플래시를 켜서 오일이 묻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중고차에 미세 누유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유 발생 부분이 크다면 엔진 상단부, 옆부분만 보더라도 누유의 흔적을 볼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눈으로 봐도 모르겠다면 흰색 장갑을 들고가서 누유가 의심되는 부분을 닦아보세요!

 

1-2) 엔진 마운트 확인

눈으로 누유를 확인하고 엔진 마운트를 확인하는 겁니다.

엔진 마운트엔진과 차량(바디)을 연결해주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주저 앉아있거나 휘어 있지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엔진 마운트에 이상한 점을 발견한다면 해당 차량의 구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엔진 마운트에 문제가 있으면 엔진의 진동이 차량 내부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1-3) 주유캡 확인

엔진오일 주유캡 상태를 확인하면 엔진오일을 잘 교체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유캡이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간 갈색깔을 띄우는 것은 정상색깔 입니다. 그러나 검붉은색이거나 긁었을 때 카본 떨어지면 안됩니다.

 

위의 사진은 SM5의 엔진오일 주유캡과 딥스틱 입니다. SM5 같은 경우에는 엔진오일 주유캡과 딥스틱이 같이 연결되어있습니다.

다른 차량은 안그런 차량도 많아요!

 

1-4) 딥스틱 확인(엔진 오일 게이지)

엔진의 중앙부에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딥스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동 걸기 전 or 공회전 5분 후  딥스틱을 꺼내서 확인해봅니다.

딥스틱 끝이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면 해당 차량의 구매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딥스틱이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는 것은 전 차주가 차량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딥스틱 확인 시 반드시 시동 걸기 전 or 공회전 5분 정도 후 확인해야합니다!! 절대 주행 후 딥스틱을 확인하면 안됩니다!!

주행 후 딥스틱을 열게되면 오일이 엄청 튑니다!

시동 걸기 전에 확인하면 딥스틱의 상태를 볼 수 있고 공회전 5분정도 한 후 확인을 하면 딥스틱 구멍에서 백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딥스틱 끝의 색이 있을 수도 있지만, 검정색으로 착색되어있다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것 입니다.

   그리고 백연조~~금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연이 너무 잘 보이도록 나온다면 해당 차량의 구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미션

그 다음 확인해야할 것은 미션입니다.

엔진만큼 중요한 것이 미션인데요! 미션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행 전 P, N, R, D로 기어 변경을 하는 겁니다. 정상적인 미션이라면 기어 변경 시 울컥거림이 없을 것 입니다.

또한 시운전 시 자동차가 톡톡 치는 느낌이 나거나 제동시 치는 느낌이 난다면 미션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 입니다.

 

3) 사고 유무

차량의 사고 유무 또한 중요합니다. 정확히는 차량의 중요한 부위가 사고가 났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범퍼, 라디에이터, 범퍼 지지대 교환은 차량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범퍼는 사고가 발생 시 차량의 충격을 완화 시켜주는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가 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했을 시 교체가 이루어 졌어도 괜찮은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범퍼(앞, 뒤), 라디에이터, 범퍼 지지대, 본닛, 도어, 트렁크 입니다.

 

반대로 아래 항목들이 교체되어 있다면 구매를 비추천합니다.

휠하우스, 휀더, 지붕, 도어 밑부분(스텝몰딩). A,/B필러 잘린 흔적

 

4) 머플러

디젤의 경우 더욱 중요한 사항입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 DPF가 많이 사용됩니다.

연소 시 발생하는 매연을 DPF가 걸러주는 것 인데요. 디젤차를 구매하시려고 하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합니다.

사실 중고차를 보러가서 DPF의 상태를 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머플러의 안쪽을 닦아보는 것 입니다.

만약 머플러 안쪽을 닦았을 때 까맣게 묻어 나오거나(천이나 손에) 찌꺼기가 있다면 해당 차량은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겁니다.해당 차량의 경우 언제 DPF가 터질지 모르는 상태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5) 차량 관리 상태

 

5-1) 타이어 편마모 확인

만약 타이어의 한쪽만 마모가 된것은 쇼바가 삐뚤어진 것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구매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입니다.

 

5-2) 타이밍 체인

타이밍 체인20만km 주행할 때 까지도 정상적인 제품입니다.

그러나 만약 타이밍 체인이 늘어나면 딸랑딸랑하는 쇳소리가 나게 됩니다.

타이밍 체인은 고장이 많이 안나는 대신, 교체를 하게되면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부품이므로 해당 부품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타이밍 벨트인 경우
  - 요즘 차량들은 대부분 타이밍 체인을 사용하지만 예전 차량이느 SM5(제 차량)같은 경우에는 타이밍 벨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타이밍 벨트는 타이밍 체인과 다르게 10만~15만km 사이에 교체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교체를 안하고 계속 운행하다가 벨트가 끊기면 엔진까지 수리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 비용약 40만원 정도 인데요. 해당 부품은 소모품이여서 키로수가 많은 차량인데 타이밍 벨트를 사용하는 것이라면 확인 후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5-3) 차량 점검 내역 확인

해당 사항은 부가적인 사항입니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것이죠.

보통 차량을 잘 관리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교체한 부품들 또는 정비에 대한 내역을 남겨놓습니다.(차계부죠!)

점검 내역들을 정리하거나 차계부가 작성된 차량을 구매하신다면 수리비가 덜 들어갈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매한 차량의 경우 전 차주분께서 차량 정비 내역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주셨어서 구매 후 차량 관리가 용이했었습니다~

구매한 차량의 점검 내역들

 

2. 키로수가 중요할까? 연식이 중요할까?

많은 사람들이 해당 사항들에 대해 의견이 갈립니다.

이 중 저의 생각은 연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키로수가 긴 차량의 경우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려하는데요.

보통 차량이 10만 주기로 큰 수리비가 든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2만이나 13만 km 이상인 차량을 구매한다면 큰 수리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리고 해당 키로수의 차량들은 값이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많은 키로수를 운행한 차량의 경우(추가로 사고나 교환이 없었다면!) 더 보증된 차량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20~ 30만 km 이상 운행한 중고차를 구매하지는 않잖아요? 키로수가 많아도 20만키로 내 이기 때문에 해당 키로수는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요즘 차량은 50만 km 이상도 운행하니까요!

 

3. 결론

위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차량 구매시 고려사항

1. 엔진 확인

1-1) 본네트 열어서 누유 확인 : 미세 누유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적이 큰 누유는 구매에서 제외하셔야 합니다.

1-2) 엔진 마운트 확인 : 엔진 마운트가 주저 앉거나 휘었는지 확인.

1-3) 주유캡 확인 : 정상은 갈색, 검붉은색은 비정상(엔진오일 관리 안한 것)

1-4) 딥스틱 확인 : 팁 끝이 검정색으로 착색되어 있으면 안됌. 백연이 올라오면 안됌(주행 후 확인하면 안됌!!)

 

2. 미션 확인

기어 레버를 변경할 떄 울컥임 없는지 확인. 주행 중 틱틱 거리거나 급정거 시 치는 소리가 나면 안됌

 

3. 사고 유무

교체가 되어도 문제 없는 부품 : 범퍼(앞, 뒤), 라디에이터, 범퍼 지지대, 본닛, 도어, 트렁크

교체가 되어 있으면 안되는 부품 : 휠하우스, 휀더, 지붕, 도어 밑부분(스텝몰딩). A,/B필러 잘린 흔적

 

4. 머플러 확인

머플러 안쪽을 만졌을 때 검정색이 많이 뭍어 나오거나 찌꺼기가 나오면 안됌

 

5. 차량 관리 상태

5-1) 타이어 편마모 확인 : 편마모가 이루어져있으면 쇼바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5-2) 타이밍 체인 확인: 시동걸고 체인이 딸그락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타이밍 체인 교체해야할 수 있음

5-3) 차량 점검 내역 확인 : 점검 내역이 정리된 차량의 관리 상태는 양호할 확률이 높음

 

6. 키로수보다 연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 최종 결론

위의 내용들은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들입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도 있고 제가 생각하는 부분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와 글들을 보시면서 자신만의 중고차 구별 방법을 정리하셔서 구매를 진행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위와 같은 내용들을 고려하여 구매를 진행했고 큰 문제 없이 3개월째 차량을 잘 타고 있습니다!

(기간이 짧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구매한 차량

위의 사항들에 대해서 꼼꼼하게 보시고 차량을 고르신다면 좋은 차량을 구매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데 중고차를 고르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