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차 구매를 통한 자동차 배우기

SM5D(디젤) 타이밍 벨트 교체 후기(교체 주기, 교체 비용, 진행업체)

빅우람 2022. 11. 4. 15:09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글은 제가 구매한 SM5D의 타이밍 벨트를 교체 받은 경험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SM5D 같은 경우 타이밍 체인이 아닌 타이밍 벨트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타이밍 체인의 경우 수명이 거의 반영구적이여서 20만km 주행 시 교체해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나 타이밍 벨트의 교체 시기는  8만km ~ 14만km 사이에서 교체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언제 끊어질지 모르기 때문이래요!

제가 구매한 차량의 경우 약 12만km 주행을 한 차량이였고 아쉽게도 타이밍 벨트가 교체되어있지 않았어요.

그리고 르노 사업소에서 차량 검사를 받고 타이밍 벨트 교체해야한다는 결과를 받아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제 차량 구매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ylearnstory.tistory.com/4

 

사회초년생의 케이카(Kcar)에서 SM5 디젤 구매 후기!_중고차 구매 후기_케이카 중고차 구매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첫 차로 중고 SM5 디젤 차량을 구매한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중고차 구매할 때 알아보기도 너무 힘들고 목돈이 들어가는 것이니 마음도 너무 불편했어요...

mylearnstory.tistory.com

 

그러면 아래의 순서대로 저의 타이밍 벨트 교체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1. 자동차 점검 시 결과

2. 타이밍 벨트 교체 업체 선정

3. 타이밍 벨트 교체 가격

4. 교체 후기 및 주행 후기

5. 결론

 

 

1. 자동차 점검 시 결과

차량 구매하고 바로 르노 사업소에 찾아가서 전체적인 자동차 점검을 받았습니다.

일반 점검과 프리미엄 점검이 있었고, 저는 프리미엄 차량 점검을 받았습니다.

가격은 30,800원 이였습니다!

제가 간 지점은 르노코리아자동차 동인천정비사업소였습니다.(매우 친절하셨어요!)

토요일 오전 9시20분쯤? 갔었는데 사람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다른 차량들도 많아서 대기 시간이 좀 있었고 시간은 약 1시간30분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차량 점검 서비스 비용

점검 받은 결과 차량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단지 12만km를 탄 차량이기 때문에 시기에 맞는 교체 소모품이 있더라구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바로 타이밍벨트와 예열플러그 입니다!

차량 점검 결과

 

2. 타이밍 벨트 교체 업체 선정

타이밍 벨트 교체가 가장 시급하게 판단되었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경우 주행 중 끊어지게 되면 엔진이 고장나고 수리비가 더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타이밍 벨트 교체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를 알아보던 중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고 가능한 곳이 많지 않더라구요.

르노 사업소에서 진행하게되면 거의 80만원이 든다고 했기때문에 저는 사설 업체를 알아보도록 했습니다.

 

제가 현재 거주하는 곳이 인천인데 업체를 알아보던 중 인천의 원정탑모터스라는 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업체는 디젤, GDI 크리닝 및 타이밍벨트 교체 전문 업체였습니다!

여기서 진행하게된 이유정찰제로 진행되어 사전에 가격을 알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진행한 후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해당 업체에서 타이밍벨트 교체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곳은 100% 예약제여서 우선 인터넷으로 예약 문의를 진행했고 카톡으로 예약 확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접수 완료 후 받은 알람

 

문의 답변 완료 연락 및 예약 접수 연락
정비 예약 확정 문자

 

3. 타이밍 벨트 교체 가격

원정탑모터스교체 및 크리닝 비용이 모두 정찰제온라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 차량인 SM5디젤의 타이밍벨트 교체비용을 보면 495,000원이네요!

원정탑모터스 홈페이지 내 정비가격 https://topmotors.net/?c=145

그리고 실제로 제가 정비 받은 후 결제한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교체를 진행했을 때2022년5월이였고 위 사진의 홈페이지 가격2022년 11월이여서 가격 차이가 있네요!

요즘 물가가 오른만큼 정비비도 올랐나봅니다 ㅜㅜ

그리고 추가로 흡기, EGR / DPF / 인젝터 크리닝을 권유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크리닝 전문 업체고 차가 10만km 이상 탄 차다보니 크리닝 작업을 추천해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총알은 한정적이였고 제 나름대로 알아봤을 때 위의 크리닝들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추가 진행을 하지않았습니다. 

2022년5월 타이밍벨트 교체 내역

4. 교체 후기 및 주행 후기

원정탑모터스의 좋은점교체하는 내역들사진으로 찍어서 카페에 올려주십니다.

그러면 저는 그 정비 내역들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거죠!

(실제 원정탑모터스가면 정비하는 공간이 오픈되어 있어서 계속 지켜볼 수는 있습니다. 저는 굳이...보고있지는 않았습니다! 힘들어요..)

 

정비를 마치고 집에 돌아갔고 문제없이 차량을 운행했습니다.

그리고 정비를 마친 당일 저녁정비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사진을 이렇게 보내주셔서 정비에 대한 믿음이 더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정비 사진 알림 문자

 

내 차량의 타이밍 벨트 정비 사진1
내 차량의 타이밍 벨트 정비 사진2

타이밍 벨트 교체 후 주행 느낌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제 차의 타이밍 벨트가 엄청나게 문제가 있던 상황이 아니였고 예방차 교체해준 것이기 때문에 주행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다만, 갑자기 끊어지지 않을까? 라는 걱정은 이제 안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5. 결론

1. 타이밍 벨트 교체 비용비싸다!(르노 사업소에서 진행할 때)

2. 원정탑모터스는 정식 르노 사업소에 비해 거의 절반의 가격으로 운영하고 있고 정비 후기 사진도 제공해준다.

3. 인천에서 타이밍 벨트 교체로 업체를 고민하고 계신분이 계신다면 원정탑모터스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모두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