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차 구매를 통한 자동차 배우기

중고 SM5D(디젤) 예열플러그 교체 시 문제 발생 및 수리 후기!(feet.공임나라)

빅우람 2023. 1. 25. 21:12
728x90

안녕하세요!

 

저번글에서 SM5디젤 엔진오일 교체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그때 같이 진행했던 예열플러그 교체 후기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제가 예열플러그 교체를 하고 바로 주행했을 때 문제가 하나 발생했었습니다...ㅜㅜ

처음 주행 시 약간의 이상함을 느꼈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주행했고, 결국 고속도로에서 엔진 경고등이 떠서

다시 정비소로 향했었습니다..ㅜㅜ

이러한 내용들은 아래 본문에 자세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예열플러그 교체 이유

2. 예열플러그 교체 가격 및 정비 시간

3. 예열플러그 교체 후 발생한 문제

4. 예열플러그 교체 후 

 

1. 예열플러그 교체 이유

처음 SM5 디젤 차량을 중고로 구매하고 르노삼성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았습니다.

점검 시 타이밍벨트 교환과 예열플러그 교체 진단을 받았기 때문에 예열플러그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르노삼성 정비소에서 점검받은 내역

예열플러그디젤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줄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젤 자동차의 경우 겨울철 예열플러그의 수명이 다 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예열플러그 교체 비용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5월에 정비가 필요하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10월에 정비를 진행했어요.

왜냐하면 날씨가 많이 춥지않다면 시동이 안걸릴 확률은 적기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교체 전 시동을 걸면 코일모양에 불이 들어오고 3초 정도 뒤에 시동이 걸리는 경우가 있었어요.

하지만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겨울이 되기 전 10월에 돈을 좀 모아서 교체를 진행했어요!

 

2. 예열플러그 교체 가격 및 정비 시간

저는 예열플러그 교체공임나라에서 진행했습니다!

예열플러그르노삼성 공식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했어요.

구매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지금은 매진이네요 ㅜㅜ)

https://naver.me/FZ9ddWK3

 

뉴SM5(L43) 예열 플러그 [디젤/르노삼성 순정부품] 110654876R : 르노코리아부품

[르노코리아부품] 이벤트상품 함께사고 무료배송 받으세요!!

smartstore.naver.com

 

구매할 때 추가 상품으로 와셔와 너트가 있었는데 이것은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예열플러그4개 구매해야해서 배송비까지 총 22,440원 이었습니다!

예열플러그 구매 가격

그리고 예열플러그 교체 공임 비용70,000원 입니다!

예열플러그 교체를 오랫동안 안해서 고착이 됐을 경우 교체 비용이 더 추가될 수 있다고 했어요.

하지만 전 다행이도 예열플러그가 잘 빠져서 70,000원만 소요됐습니다 ^^

예열플러그 교체 비용

그래서 예열플러그 구매 비용과 공임 비용을 합치면 총 92,240원에 예열플러그 교체했습니다!

예열 플러그 교체 시간약 5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3. 예열플러그 교체 후 발생한 문제

예열플러그를 교체하고 주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엑셀을 밟을 때마다 바닥에서 비닐이 바닥을 끄는 소리라고 해야하나?

바람이 빠지는 소리?가 차체 하부에서 나더라구요.

 

하지만 주행에는 문제가 없어서 소리가 없어지겠거니 하고 주행했습니다.

그런데 20키로 정도 운행 중 엔진 경고창이 떴습니다 ㅜㅜ

엑셀을 밟아도 RPM만 올라고 속도가 올라가지 않았어요.

고속도로에서 일어난 일이여서 너무 놀랐습니다...

 

바로 정비소에 전화해서 상황을 설명드리니 다시 방문해달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다시 정비소로 갔습니다...

 

그리고 본넷을 열어보니 문제를 바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아래 사진에서 표시된 곳(문제의 영역)이 빠졌던거였죠.

 

원인은 이와 같습니다.

예열플러그를 교체하기 위해서공기 주입 파이프 아래에 있는 커버를 열어야했어요.

커버를 열면 예열플러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커버를 열기 위해서는 공기 주입 파이프분해하거나 살짝 들어서 커버를 열어야합니다.

이때 정비사님이 공기 주입 파이프를 살짝 들고 교체 작업을 진행해주셨어요.

예열플러그 교체를 하고 커버를 씌우고 공기 주입 파이프를 원복하고 잘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었지만,

자동차가 오래되다보니 주행 중 문제의 영역 부분빠졌던 것이었습니다.

 

공기 주입 파이프는 터보 차량이 주행할 때 공기압을 받아 엔진에 힘을 추가로 전달해주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기억이 정확하게 안나지만 비슷한 이유였어요..!)

어쨌든 주행에 필요한 부분이었던거죠!

 

그런데 그 부분이 빠지면서 공기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고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났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엔진 경고등이 뜬거죠!

SM5 디젤 본넷 내부

공기 주입 파이프가 빠지는 문제는 정비사님의 잘못도 아니고 교체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였어요.

잘 껴져 있는 것을 확인했어도 주행 중에 빠질 수 있는 문제였죠.(드물기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열플러그 교체 후 바람 빠지는 소리나 비닐을 땅에 끄는 소리가 들린다면

다시 정비소로 가서 확인 받아보세요!

 

4. 예열플러그 교체 후

예열플러그 교체 후 시동이 지연되었던 문제가 없어졌어요!

그리고 요즘 날씨가 영하 18도까지 떨어지는 매우 추운 날씨잖아요..?

이런 날씨지만 시동이 지연되거나 안되는 일이 없습니다 ㅎㅎ

잘 교체했던 것 같아요 ㅎㅎ

 

예열플러그 교체 예정에 있으신 분들이 교체 전 이번 글을 읽음으로써 제가 겪었던 문제를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